Schoo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전입생 (복학생, 재입학생, 편입학생, 전부(과)생) 및 다전공자 수용정책
전입생을 위한 수용 정책
  제 1 조 [목적]
  본 학부 전입생 및 본 학부를 제2전공 혹은 제3전공으로 하는 다전공자의 본 프로그램 수용에 관한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대상]
  본 학부 전입생 및 본 학부를 제2전공 혹은 제3전공으로 하는 다전공자를 적용 대상으로 한다.
   
  제 3 조 [오리엔테이션, 상담 및 보충학습]
 
1.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의 수강신청 및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하여 본 프로그램 세부규정, 학칙, 학교생활 등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학기 시작 1주 전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과 별도로 실시한다.
2.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에게 배정된 학사지도교수는 정기 및 비정기 상담을 통해 수강상태와 학점 등을 파악하여 이수기준에 맞게 진행되는 것과 수강 능력을 판단하여 지도한다. 또한, 교과목 수강신청시에는 “선상담 후수강신청의 원칙”에 의거하여 수강 신청 전에 선수과목 수강여부 등을 확인하여, 전입생이 본 프로그램의 이수기준을 충족하는 데 차질이 없도록 지도한다.
3. 전공과목의 담당 교수는 학기 초에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의 과목 수학 능력을 면담, 구술시험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멘토 지정과 보충과제 부가, 보충 학습 등을 통해 과목 수강과 학습성과 달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4. 학사지도교수 및 전공과목의 담당 교수는 필요한 경우, 교내 학생상담센터와 교수학습지원센터 등의 기관을 활용하여 전입생을 관찰한다.
5. 졸업요건에 제시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모두 달성하기 위해, 본 프로그램이나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제 5 조 [인정심사시의 수용원칙]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신청한 자에 대하여 전문교양, 공학기초(MSC), 전공주제 교과목별로 전적학부(과) 혹은 전적대학의 이수내용을 확인하고, 대체과목(전입생의 경우) 혹은 중복과목(다전공자의 경우)의 학점/학습성과/설계학점의 인정여부, 신청자의 본 프로그램 이수에 대한 의지를 고려하여 심화 프로그램 이수 가능 여부를 결정하고 수용한다.
   
  제 6 조 [수용절차]
 
1. 본 학부 전입생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희망하는 자는 제4절 제2조 1항에서 정한 소정의 기간 내에 다음 각 호의 서류를 본 프로그램에 제출한다.
 
학사지도교수의 날인을 받은 “이수신청서”(별첨 7 서식 제1호 또는 제2호)
전적학부(과) 혹은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학점/설계학점을 본 프로그램에서 심사, 인정받기 위한 “대체과목 인정심사표”(별첨 7 서식 제4호 )
성적증명서
설계 포트폴리오
수업계획서
2. 본 학부를 제2전공 혹은 제3전공으로 하는 다전공자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희망하는 자는 제4절 제3조 5항에서 정한 소정의 기간 내에 다음 각 호의 서류를 본 프로그램에 제출한다.
 
학사지도교수의 날인을 받은 “이수신청서”(별첨 7 서식 제1호)
제1전공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학점/설계학점을 본 프로그램에서 심사, 중복인정 받기 위한 “다전공 중복과목 인정심사표”(별첨 7 서식 제5호)
성적증명서
설계 포트폴리오
수업계획서
3. 교과과정분과는 신청자 각각에 대해 인정심사를 실시한다. 인정심사시에는 이수신청 서류를 검토하고, 필요시 면접을 통해 신청자의 이수 가능 여부를 평가하여 이수허가 여부를 결정하고, 개별 통지한다.
4. 이수가 불허된 신청자는 정정을 요구하는 이의신청서를 본 프로그램에 제출할 수 있다. 이를 접수한 교과과정분과에서는 수용 여부를 재심사하여 최종 결정한다.
5. 교과과정분과는 이수가 허가된 학생들의 최종 명단을 공과대학 교학팀을 거쳐서 대학본부교무팀에 송부하며, KEPSS와 본 프로그램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한다.
6. 대학본부 교무팀은 본 프로그램의 이수가 허가된 학생들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소속과 학점 인정 결과를 학적부상에 기록한다.
7. 전입생 및 다전공자의 본 프로그램 이수신청 전에 전문교양 및 공학기초(MSC) 교과목에 대한 대체과목 목록 및 인정기준을 공개한다.
   
  제 7 조 [인정심사]
 
1.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희망하는 자는 전입 사유가 발생한 해당 년도의 본 프로그램 이수 기준을 따른다.
2. 복학생이 심화 프로그램대상 이전 년도에 수강한 교과목에 대한 학점인정 여부는 <별첨2>의 복학생의 심화 프로그램 이수허가 및 심사기준에 따라 교과과정 분과에서 심의하여 결정한다.
3. 편입생이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학점은 <별첨3>의 편입생의 심화 프로그램 이수 허가 및 심사기준에 따라 교과과정 분과에서 심의하여 결정한다.
4. 전부전과생이 전적학부 또는 학과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학점은 <별첨4>의 전부전과생의 심화 프로그램 이수 허가 및 심사기준에 따라 교과과정 분과에서 심의하여 결정한다.
   
  제 8 조 [인정기준]
 
1. 학점/학습성과/설계학점 인정심사의 인정기준은 <표 5>와 같이, 전입 유형 그리고 전입전 소속학부(과), 전적대학 소속학부(과), 전적학부(과), 혹은 제1전공 소속학부의 ABEEK 인증 여부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다. 설정된 인정기준은 세 개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복학생/재입학생의 전입전 소속학부가 비인증인 경우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비인증인 경우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인증인 경우
2. 학점 인정기준은 전입 유형 및 인증 여부에 관계없이, 학칙에 따른다. 단, 두 교과목의 학점이 다를 경우, 두 학점 중 적은 학점만 인정한다.
3. 학습성과 인정기준은 다음과 같이 전입 유형 및 인증 여부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다.
 
복학생/재입학생의 전입전 소속학부가 비인증인 경우에는 평점이 C 이상,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인증인 경우에는 평점이 C 이상, 혹은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비인증인 경우에는 평점이 B 이상이면, 학습성과 성취도 확인 과정을 거쳐서 학습성과 성취도를 인정한다. 그러나 학습성과 성취도가 확인되지 않으면, 학습성과 성취도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에 해당하는 자는 소정의 보충학습 수행을 통해 학습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다.
복학생/재입학생의 전입전 소속학부가 비인증인 경우에는 평점이 D 미만,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인증인 경우에는 평점이 D 미만, 혹은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비인증인 경우에는 평점이 C 미만이면, 학습성과 성취도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에 해당하는 자는 소정의 보충학습 수행을 통해 학습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다.
4. 비인증의 전적학부(과) 혹은 전적대학에서 획득한 설계교과목에 대한 설계 학점은 본 프로그램에서는 원칙적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본 프로그램의 설계 교과목에 대한 최저 설계학점을 모두 이수해야 한다. 단, 다음의 경우에 한하여 설계학점을 인정한다.
 
전입생 및 다전공자의 전입전 소속학부가 인증 프로그램이면, 설계 포트폴리오 확인 과정을 거쳐서 기이수 설계학점을 본 프로그램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 단 두 교과목의 설계학점이 다를 경우, 두 학점 중 적은 학점만 인정한다.
전입생 및 다전공자의 전입전 소속학부가 인증 프로그램이더라도 설계 포트폴리오가 확인되지 않으면, 설계학점을 인정하지 않는다. 이에 해당하는 자는 소정의 보충학습 수행을 통해 설계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전입생 및 다전공자의 전입전 소속학부가 비인증 프로그램이면, 설계학점을 인정하지 않는다. 이에 해당하는 자는 소정의 보충학습 수행을 통해 설계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5. 상기 3항에서 학습성과 성취도 확인 방법시 전적학부의 강의노트/수업계획서/인터뷰 등으로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 교과영역에 따라 다음과 같은 수학능력평가를 실시하여 확인한다.
 
전문교양 교과목의 경우, 해당 교과목의 “인터뷰를 위한 질문집”(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준비)을 활용한 구술시험
공학기초(MSC) 교과목의 경우, 필기시험
전공주제 교과목의 경우, 구술 혹은 필기시험으로 확인함
   
  제 9 조 [보충학습]
 
1. 인정심사 결과 교과목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인정받지 못한 자는 다음과 같은 소정의 보충학습 수행을 통해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인정받을 수 있다. (<표 5> 참조)
 
전문교양 교과목의 경우, 계절 학기에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한다.
공학기초(MSC) 혹은 전공주제 교과목의 경우, 해당 교과목의 학습과제를 수행한다. 학습 과제는 해당 교과목의 담당 교수가 주관하여 실시하고, 평가 결과를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단, 교과과정분과의 결정에 따라 프로그램 내의 스터디 그룹(study group)의 멘토(mentor)가 주관하여 실시하고, 평가 결과를 운영분과에 보고할 수도 있다.
2. 인정심사 결과 교과목의 설계학점을 인정받지 못한 자는 다음과 같은 소정의 보충학습 수행을 통해 해당 교과목의 설계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표 5> 참조)
 
해당 교과목의 설계과제를 수행하고 설계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설계과제 수행 및 설계 포트폴리오 작성은 해당 교과목의 담당 교수가 주관하여 실시하고, 평가 결과를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3. 설계학점 인정을 위한 보충학습은 전입후 3학기 내에 수행한 것만 인정받을 수 있다.
   
  제 10 조 [관찰 및 평가]
  학사지도교수는 KEPSS를 이용하여 본 프로그램 중도진입생의 심화 프로그램 이수현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본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졸업할 수 있도록 조언하며, 상담을 통해 학교생활의 적응을 돕는다.
   
  제 11 조 [포기절차]
 
1.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 중 본 프로그램 이수포기를 희망하는 자는 제4절 제2조 2항 및 제4절 제3조 6항에서 정한 소정의 기간 내에 학사지도교수의 날인을 받은 “이수포기신청서” (별첨 7 서식 제3호)를 본 프로그램에 제출한다.
2. 교과과정분과는 이수포기신청서 및 신청자의 이수과목 현황 및 학생 포트폴리오를 검토하고, 필요시 면접을 통해 신청자의 이수가능 여부를 평가하여 이수포기 허가 여부를 결정하며, 개별 통지한다.
3. 이수포기가 불허된 신청자는 정정을 요구하는 이의신청서를 본 프로그램에 제출할 수 있다. 이를 접수한 교과과정분과에서는 수용 여부를 재심사하여 최종 결정한다.
4. 교과과정분과는 이수포기가 허가된 학생들의 최종 명단을 공과대학 교학팀을 통하여 본부 교무팀에 송부하며, KEPSS와 본 프로그램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한다.
5. 대학본부 교무팀은 본 프로그램의 이수포기가 허가된 학생들의 변동사항을 학적부상에 기록한다.